귀뚜라미 보일러 CTR-5500 난방 예약 기능 사용하기
귀뚜라미보일러 CTR-5500 의 예약 기능을 사용하여 보일러 난방을 합니다. 예약기능을 설정하여 몇 분 난방 돌리고 몇 시간 쉴지도 결정하는 것이지요. 조금만 꼼꼼하게 생각하여 사용하면 실내온도로 난방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약 기능은 보일러를 몇 분 돌리고 몇 시간 쉬고, 몇 분 돌리고 몇 시간 쉬고를 반복하는 기능입니다. 자 지난 번에 함께 살펴본 기능버튼 기억나시나요? 왼쪽 아래에 있는 기능버튼을 누르면 어떻게 되지요? 그렇습니다. 한번씩 누를 때 마다 실내, 예약, 외출, 실내, 예약, 외출, … 이 반복됩니다. 지난 번에 실내와 외출을 해 보았으니 이번에는 예약을 살펴보겠습니다.
자 그럼 기능버튼을 눌러서 예약으로 맞춰보겠습니다. 화면에 예약 램프에 불이 켜졌나요? 그리고 보일러 운전 램프도 켜졌나요? 그렇다면 몇 분 보일러를 돌릴 지 결정하는 타임입니다. 올림(▲)과 내림(▼) 버튼을 눌러 최소 10분에서 최대 90분 사이에 원하는 시간을 결정하세요. 여기서 20분이라고 결정하면 보일러는 20분 돌리고 몇 시간 쉬고, 20분 돌리고 몇 시간 쉬고를 반복할 것이고, 여기서 30분이라고 결정한다면 보일러는 30분 돌리고 몇 시간 쉬고, 30분 돌리고 몇 시간 쉬고를 반복하게 될 것입니다.
자. 그럼 몇 분 돌릴지 결정 다 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오른쪽 예약설정 버튼을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보일러 운전 램프에 불이 꺼지지요? 이제는 보일러를 정지할 시간을 결정할 타임입니다. 즉, 몇 분 돌리고 몇 시간 쉴지에서 쉬는 시간을 결정해야 하는데, 최소 1시간에서 24시간 중 원하는 시간을 아까와 똑같이 올림과 내림버튼을 이용하여 결정하도록 하지요.
방금 함께 했던 방법으로 30분 보일러 돌리고 2시간 쉬는 것으로 세팅했다고 칩시다. 사용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왼쪽 아래의 기능버튼을 눌러 예약에 맞춥니다. 그러면 보일러는 30분 난방하고 2시간 쉬는 예약 모드로 움직이게 됩니다.
예약기능 쓰는데 조금 신경써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뭐 모든 분들께 필요할 것 같지는 않고, 몇몇 분들에게만 필요한 내용인 것 같은데, 아까 기능버튼을 눌러 예약에 맞추었지요? 그러면 예약램프에 불이 들어오면서, 일정간격으로 난방을 반복하는 예약 모드로 보일러가 난방하게 되지요? 보일러 운전램프에도 불 들어오는 것 보이시나요? 그렇습니다. 보일러를 예약으로 맞추면 일단 보일러는 먼저 난방 돌리지요? 난방 돌리고 쉬고를 반복하는데 있어서 (쉬는 것을 먼저하는 것이 아니라) 난방하는 것을 먼저 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까 난방시간과 쉬는시간 맞추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보일러 예약 상태에서 보일러 운전 램프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올림과 내림버튼을 눌러서 난방할 시간을, 보일러 운전 램프가 꺼져 있는 상태에서 올림과 내림버튼을 눌러서 쉬는 시간을 결정하였지요? 이 때 난방할 시간만 결정하고 그대로 두면 난방을 반복함에 있어서 난방을 먼저 시작하고, 쉬는 시간을 결정하고 그대로 두면 난방을 반복함에 있어 쉬는 것을 먼저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