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TR-5000 사용설명서
귀뚜라미보일러 CTR-5000의 사용법을 함께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NCTR-5000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오른쪽 제일 위에 있는 실내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왼쪽 제일 위에 있는 다이얼을 오른쪽으로 돌리면 됩니다. (다이얼을 원하는 실내온도에 맞추면 됩니다. 참고로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내복이나 옷을 입고 지낸다는 조건하에 18~20℃입니다.)
안 따뜻해지나요?
혹시 예약에 불이 켜져 있나요? 또는 가운데 예약 다이얼이 정지가 아닌 다른 시간에 맞추어져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예약난방이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분 난방하고 3시간 정지되는 기능이지요. 따라서 가운데 있는 예약 다이얼을 당장 왼쪽으로 돌려 정지에 맞춰주세요. 그러면 난방이 계속 되니까 따뜻해집니다.
그래도 안 따뜻한가요?
그렇다면 제일 밑에 있는 수온조절 다이얼을 한 번 봅시다. 저온에 가 있나요? 중온에 가 있나요? 고온에 가 있나요? 이것은 바닥을 어떻게 데필지를 결정하는 겁니다. 따라서 겨울이라면 고온에 두어야 합니다.
잘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취침하기를 누르는 것과 눌러놓지 않는 것을 비교해보면, 눌러 놓는 것이 난방비는 조금 줄어듭니다. 왜냐하면 난방을 조금 덜 하게 되거든요. 대신 5시간 30분이 지나면 다시 정상모드로 돌아오니까 자고 일어날 때쯤에는 따뜻함을 다시 느끼실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아까 말씀드렸던 수온 다이얼을 고온을 반드시 돌려놓아주세요.)
집에 아무도 없을때는 제일 위에 있는 실내온도 다이얼을 외출로 맞춰주세요. 그러면 정상적인 상태에는 난방을 하지 않다가, 온도가 너무 내려가서 동파 위험이 생기면 자동으로 난방이 돌아갑니다.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서죠.
가운데 있는 예약 다이얼을 1에 맞춰주세요. 그러면 보일러가 20분 가동되고 1시간 쉬고, 20분 가동되고 1시간 쉬고를 반복합니다.
만약 다이얼을 3에 맞춘다면? 20분 가동되고 3시간 쉬고 20분 가동되고 3시간 쉬고를 무한 반복하게 됩니다.
혹시 난방 가동되는 20분이라는 시간을 바꾸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자. 먼저. 목욕버튼을 5초간 눌러주세요. 그리고 바로 이어서 취침버튼을 5초간 눌러주세요. 20이라는 숫자가 표시되나요? 이 때 실내버튼을 누르면 숫자가 30으로 변경되고, 목욕버튼을 누르면 10으로 변경됩니다. 30으로 맞추고 가만히 두시면 30분 난방하는 것을 반복한다는 뜻이고, 10으로 해 놓고 가만히 두시면 10분간 난방하는 것을 반복한다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