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물보충 자동? 수동?
보일러 물보충이 자동으로 되나요? 수동으로 해야 하나요? 라는 문의에 대한 답변입니다.
보일러는 물을 뜨겁게 데워서 방바닥 밑에 흐르게 합니다. 그런데 보일러를 사용하다보면 가끔 물보충이 필요하다며 점검 또는 에러를 표시하게 되지요.
간혹 가다가 어제까지만 해도 보일러 잘 쓰고 있었는데, 샤워를 하려는 순간 뜨거운 물이 안나와서 짜증나는 경우가 있지요. 그럴 때 보일러 조절기로 가서 보면 어김없이 물보충에 불이 들어와 있거나 해당 에러 숫자가 표시되어 있거나 점검에 불이 들어와 있습니다. 짜증 좀 나지요.
예전 보일러들은 물보충을 수동으로 해주어야 했지만, 요즘 보일러들은 자동으로 물 보충해 주는 기능들이 대부분 탑재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NR-15S는 보일러 온도조절기입니다. 이 조절기는 경동 나비엔 제품으로 경동의 몇몇 보일러에 공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일러 온도 조절기만 가지고 물보충 기능이 어떻다라고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구입하신지가 얼마되지 않아서 현재 판매되고 있는 가스보일러 중 하나라고 하시면 어느 정도 추측은 가능합니다.
(보일러 모델명은 보일러 본체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베란다나 보일러실 가서 확인해야 합니다.)
나비엔 ACE III라는 제품이라고 할 경우, 모델명이 KS로 끝나면 자동으로 물이 보충되는 자동물보충 기능이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집들은 KS로 모델일 것입니다. 만약 우리집 보일러가 LS로 끝난다면 물보충은 수동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LS는 상향식 대기밀폐형으로 보일러가 물을 위로 올려주어야 하는 모델입니다.)
문의주신 in***님께 감사드리며, 늘 행복하세요.